아직 한글 캘리그라피는 너무 어려워서 일단 가장 쉬운 알파벳 서체 따라해보기를 연습해보고 싶어서 빌려왔다.
이 책은 내가 궁금해했던 다양한 영어글자체의 획순과 도구등을 자세히 써놓아 나에게 딱 필요한 책이다.
영어글자체 뿐만 아니라 한글 캘리그라피와 세계의 캘리그라피 장인들의 글씨를 같이 소개해주어 알찬 구성을 보인다.
다만 책에서 사용하는 펜의 도구가 다양해서 내가 가진 한정된 필기구로는 따라하기 힘든 글씨체들이 있어서 모두다 연습해보기엔 무리가 있다는 정도. ?
집에서 혼자 캘리그라피 연습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거같아 소개해본다.
나는 주로 한번에 나눠서 쓴다고 생각했던 서채를 5번정도에 나눠서 그림그리듯이 쓴다는걸 이 책을 보고 알았다.
예전에 유투브에서 만년필로 정말 기가막히게 영어 쓰는 사람 봤었는데 그때 생각이 나네.
우리가 미처 몰랐던 캘리그래피의 세계를 만나다
알파벳 캘리그래피를 중심으로 캘리그래피의 세계를 소개하는 책이다. 역사적인 서체 이야기부터 다양한 펜과 잉크 등 매혹적인 도구들, 세계적인 캘리그래피 작가들의 아름다운 작품 세계 등 최초의 캘리그래피 교양/입문서로서 맞춤한 구성과 내용을 갖췄다. 또한 서양 캘리그래피 펜을 활용해 쓴 한글 글씨도 소개해 기존 서예풍 캘리그래피와 다른 개성적인 한글 쓰기를 갈망하는 이들에게 길잡이가 되도록 했다. 독일 함부르크 국립조형예술대학에서 캘리그래피와 타이포그래피로 석사학위를 받은 캘리그래피 전문가와, 국내 최초로 캘리그래피 전문숍을 운영하고 있는 캘리그래피 작가 두 명이 만나, 국내외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내용을 충실하게 꾸몄다. 유럽의 각광받는 현역 캘리그래퍼 10명은 이 책을 위해 대표 작품을 손수 선정해 주었다. 이 책을 통해 우리 가까이에 있지만 미처 몰랐던 캘리그래피의 세계에 빠져들 수 있을 것이다.
추천의 글 - 헤르만 차프
머리말 - 글씨는 마음의 그림
1장. 예술이 된 기록, 알파벳 캘리그래피
알파벳과 캘리그래피의 시작 / 기념비적 아름다움, 로만 캐피털 / 언셜과 일루미네이션 / 카롤루스 대제의 문자 개혁과 소문자의 발전 고딕의 탄생 / 르네상스와 이탤릭 / 핸드라이팅과 카퍼플레이트 / 다시 쓰는 캘리그래피
2장. 매력있는 글씨의 비밀, 캘리그래피 도구
딥펜 / 펜대 / 전통 펜 / 캘리그래피 만년필 / 붓 / 붓펜 / 마커 / 그 외 필기도구들 / 잉크 / 먹 / 물감 / 종이 / 그 외 필요한 것 / 도구 사용법과 관리요령
3장. 알파벳의 다양한 얼굴과 표정, 서체
알파벳 캘리그래피 쓰기의 기본 / 스퀘어 캐피털 / 언셜 / 고딕 / 로만(휴머니스트 로만) / 이탤릭(휴머니스트 커시브) / 카퍼플레이트
4장. 알파벳 캘리그래피, 한글을 만나다
김형균 작가 / 김연수 작가
5장. 글씨의 장인, 세계의 캘리그래퍼
루카 바르첼로나 Luca Barcellona / 조반니 데 파초 Giovanni de Faccio / 토스튼 콜러 Torsten Kolle / 클로드 메디아빌라 Claude Mediavilla / 브로디 노이은슈반더 Brody Neuenschwander / 베르너 슈나이더 Werner Schneider / 브리기테 슈라더 Brigitte Schrader / 존 스티븐스 John Stevens
요비차 벨요비치 Jovica Veljovi? / 헤르만 차프 Hermann Zapf
카테고리 없음